확정일자 받는 방법 (온라인 간편신청)

확정일자란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날짜를 확정일자 부여기관에서 확인해 주는 문서로 임차보증금에 대한 권리를 우선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확정일자를 받아놓으면 해당 주택이 경매에 넘어가더라도 임차보증금의 변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확정일자는 임대 건물 소재지 주민센터 또는 인터넷 등기소를 통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방문이 어려운 분들은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온라인으로 확정일자 신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확정일자 받는방법

확정일자 받는 법은 직접 관할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과 24시간 가능한 인터넷 등기소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분방문 신청인터넷 신청
장소관할 동주민센터인터넷 등기소
수수료600원500원
이용시간업무시간 내24시간 신청가능
필요사항· 임대차 계약서
· 신분증
· 대리신청 가능
· 임대차계약서 스캔본 또는 PDF 파일
·공인인증서

확정일자 인터넷 신청 방법

확정일자를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에서 신청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아래 순서대로 잘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1.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접속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은 분들은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합니다.)

2. 메뉴 선택
확정일자 > 신청하기 > 신청서 작성 및 제출을 클릭합니다.

3. 신청서 작성
신청서 작성 및 제출에서 ‘신청서 작성중’ 탭을 선택하시면 작성중인 신청서를 이어서 작성하거나 신규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4. 기본정보 입력
기본구분, 주택의 소재지 등 기본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 주택 소재지 입력 시 주택임대차 계약서상의 주택 소재지와 반드시 동일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5. 계약정보 입력
계약정보와 주택임대차 계약증서에 기재된 임대인/임차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6. 신청인 정보 입력
신청인 정보를 입력한 후 하단의 ‘계약증서파일첨부’ 버튼을 클릭하여 임대차계약서 사본을 업로드합니다.

7. 결제 및 신청서 제출
3단계 까지 작성 완료 후 신청 수수료 결제대기 목록에서 대상 신청서를 선택하여 신청 수수료를 결제하고 신청서 제출대기 목록에서 제출대상 신청서를 선택하고 신청서 제출버튼을 클릭하여 최종 신청 내용을 확인한 다음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서명을 합니다.

이상으로 확정일자 받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인터넷 등기소 전자확정일자 부여신청은 365일 24시간 가능하지만, 평일 16시 이후나 토요일, 공휴일에 접수된 경우에는 다음 근무일에 부여될 수 있으므로 필요시 등기소나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