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촉진수당 신청 자격, 방법, 지급일 확인

구직촉진수당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는 사람이 받을 수 있는 취업 장려금입니다. 총 300만원을 받으실 수 있으니 신청 자격 확인하셔서 반드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구직촉진수당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구직촉진수당이란?

구직촉진수당 300만원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는 사람이 받을 수 있는 취업 장려금입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각 요건에 따라 1 유형과 2 유형으로 나뉩니다.

그중 1 유형에 구직촉진수당을 지급하며 그 대상은 사회에서 상대적 약자인 저소득, 청년, 프리랜서, 소상공인 등입니다.

즉 구직촉진수당은 군 장병이 복무 기간 중 장병내일적금을 통해 1000만 원을 만들 수 있는 것과 동일하게 구직자의 자립을 위해 국가가 제공하는 공적 수당인 것입니다.

이 구직촉진수당 300만 원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신청하고 수급자격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인정 후 아래 사항을 참고하여 구직촉진수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구직촉진수당 신청 자격은?

구직촉진수당은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에 참여하는 구직자가 받을 수 있습니다. 세부적은 사항은 크게 아래의 3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소득이 중위소득 기준 60% 또는 120% 이하여야 합니다.

1 유형에 참여하는 구직자는 15세 ~ 69세 사이이며 가구 소득이 중위소득의 60% 이하에 해당해야 합니다.
여기서 가구 소득이란 주민등본상 같이 거주하는 모든 사람의 소득을 합친 것입니다.

단 이중 청년(18세 ~ 34세)에 해당하는 경우라면 중위소득 120% 이하까지 인정됩니다.

2. 재산은 4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재산은 중위소득 기준과 동일하게 가구단위의 재산 기준으로 4억원 이하의 구직자여야 합니다. 토지와 건축물을 포함하여 주택 및 분양권, 자동차 등도 포함됩니다.

하지만 지역별 생활 비용 등이 고려되어 일부 금액이 공제될 수 있습니다

3. 일정 시간 이상의 취업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일부 제외)

취업 경험은 구직 의사를 증빙하는 중요 요소입니다.

따라서 취업 의지가 없는 사람이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없도록 일정 경험의 취업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그 기준은 최근 2년 내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의 취업 경험입니다.

하지만 다음 유형의 구직자는 소득 및 재산 요건이 충족될 경우 취업 경험이 없어도 구직촉진수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청년(18세 ~ 34세)에 해당
  • 경력 단절 여성

구직촉진수당 신청 방법

신청은 앱으로도 할 수 있지만 PC에서의 진행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구직활동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스크린 샷 등) 또는 프로그램 참여 증빙 자료를 미리 준비합니다.

수당 신청 할 수 있는 구직 활동 방법마다 증빙 서류가 다르니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예시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구직활동을 하였다는 기준으로 작성 되었으며,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시 교육 실시 기관에서 제공하는 출석부를 제출 하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1.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

먼저 신청을 위해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 접속 해주시기 바랍니다.

2. 나의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현황 확인 후 더보기 클릭

3. 구직촉진수당을 클릭

4. 취업활동계획 이행 관리를 확인 후 수당 신청을 클릭합니다.

5. 신청 사유 체크 및 활동계획 적용을 클릭합니다.

6. 소득 발생 내역을 입력하고 취업 예정 여부를 클릭합니다.

7. 구직 활동 증빙 자료를 제출

8. 제출 예약 동의를 클릭